본문 바로가기
생활 지식

푸드 마일리지와 해결책

by 날개미 2024. 12. 29.
반응형

푸드 마일리지와 해결책

푸드 마일리지(Food Mileage)는 식품이 생산된 지역에서 소비되는 지역으로 이동하는 거리와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및 환경적 영향을 측정하는 개념입니다. 즉 푸드 마일리지는 식품이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이동하는 거리를 의미하며 그 이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과 자원 소모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이 글에서 푸드 마일리지와 그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1. 푸드 마일리지란?

2. 푸드 마일리지의 중요성

3. 푸드 마일리지의 증가

4. 푸드 마일리지의 해결책


1. 푸드 마일리지란?

푸드 마일리지(Food Mileage)란, 식품이 생산된 지역에서 소비되는 지역까지 이동하는 거리와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영향을 측정하는 개념입니다. 즉, 식품이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이동하는 거리를 기반으로, 그 이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 에너지 소비, 자원 소모 등의 환경적 영향을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푸드 마일리지는 식품의 이동 거리와 교통수단에 따라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 등을 측정하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계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푸드 마일리지의 값이 크면 클수록 식품의 신선도는 떨어지며 운반을 위해 배출되는 탄소의 양 역시 많아져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며 특히 지나친 방부제와 약품 처리 등으로 식품안전에 나쁜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2. 푸드 마일리지의 중요성

푸드 마일리지는 환경과 사회적 책임 측면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푸드 마일리지를 줄이면 교통수단의 연료 소비가 줄어들어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식재료가 많이 이동할수록 그만큼 화석연료를 많이 소비하게 되며 다시 말해 푸드마일리지가 높다는 말은 탄소 발생이 많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또한 지역에서 생산된 식품을 소비함으로써 지역 농업을 활성화하고 포장재와 에너지 소비를 줄여 자원의 효율성을 높이고 환경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선도와 품질이 더 잘 유지되고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발자국을 줄여 기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결국 푸드 마일리지는 환경 보호, 지역 경제 지원 및 지속 가능한 소비를 촉진하는 데 중요성이 있습니다.

 

3. 푸드 마일리지의 증가

 

한국의 푸드 마일리지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자료에 의하면, 한국, 일본, 영국, 프랑스 등 4개국을 대상으로 2010년 기준 곡물, 유량종자, 축산물, 수산물 등 총 9개 품목에 대해 인접국인 일본과 유럽의 환경 선진국인 영국, 프랑스를 비교대상국으로 삼아 결과를 산출한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1인당 식품 수입량, 푸드 마일리지, 이산화탄소 배출량 모두 비교대상 국가 중 1위였으며,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1인당 식품 수입량은 468kg/인으로, 2001년 410kg/인 대비 14% 증가했으며, 특히 곡물과 야채·과일 수입의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습니다. 또한  한국의 1인당 푸드 마일리지는 7,085 t·km/인으로 조사 대상국 중 1위이며, 프랑스의 739 t·km/인과 비교할 때 약 10배에 해당하는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우리나라의 푸드 마일리지는 2001년 대비 37% 증가했으며, 그 주요 원인으로 곡물 수입에서 1,000 t·km/인 이상 증가한 점이 꼽힙니다. 반면, 일본, 영국, 프랑스는 2003년 대비 푸드 마일리지가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버튼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푸드 마일리지의 해결책

푸드 마일리지를 줄이기 위한 해결책은 환경 보호, 지속 가능한 농업, 지역 경제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먼저 지역 생산 농산물인 로컬푸드를 소비하면 식품 신선도를 높이고 에너지 소비와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 푸드 마일리지를 줄일 수 있으며 식품 운송에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을 사용하고 물류 시스템 효율성을 높여 환경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절에 맞는 식품을 소비하여 수입식품의 필요성을 줄이고 신선한 식품을 섭취할 수 있으며 공동 구매와 지역 푸드 네트워크 활성화로 유통 과정을 간소화하고 농산물 이동 거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의식을 개선하여 지역 생산 식품 선택을 촉진하고 지속 가능한 소비를 장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해결책을 통해 푸드 마일리지를 줄이고 환경과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좋은 소비로 환경까지"

푸드 마일리지(Food Mileage)는 식품이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이동하는 거리와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영향을 측정하는 개념입니다. 푸드 마일리지는 온실가스 배출, 에너지 소비, 자원 소모 등을 평가하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계산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푸드 마일리지를 줄이면 온실가스 배출 감소, 지역 농업 활성화, 자원 효율성 향상, 식품 신선도 유지 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한국의 푸드 마일리지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지역 생산 농산물 소비, 친환경 교통수단 사용, 계절에 맞는 식품 소비, 공동 구매 활성화 등으로 푸드 마일리지를 점차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